본문 바로가기

Buddhism

고해苦海

나무대비관세음南無大悲觀世音
자비하신 관음보살님께 귀의하옵니다.

원아조득월고해願我早得越苦海
바라오니 속히 고통의 바다에서 벗어나게 해 주소서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며 바라는 여섯 번째 원은, 흔히 고통의 바다라고 비유되는 현재의 세상에서 내가 겪고 있는 모든 고통과 괴로움에서 벗어나게 해달라는 원입니다.

 

고해苦海

고해의 바다에서 벗어나는 길은 ‘반야선’에 오르면 된다는 결론은 내려졌으니, 불교에서는 중생들이 사는 사바세계를 고통의 바다라고 하는 연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쟁에 싸우러 갈 때는 한 번 기도하라, 배 타고 바다로 갈 때는 두 번 기도하라, 결혼 하러 식장에 갈 때는 세 번 기도하라’는 서양 속담이 있습니다. 대단히 다행스럽게도 저는 세 번째는 해당되지 않습니다만, 두 번째인 배 타고 수평선만 보이는 바다 한복판에 가보는 것은 거의 소원에 가깝습니다.

바닷가에 위치한 절들도 있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갈증만 나서, 망망대해 한 복판에 있어보는 것이 꿈입니다. 아마 평생을 산속에만 있어 바다가 그리운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낭만적인 제 생각과는 달리 예나 지금이나 바다로 항해하는 일은 큰 모험인 듯합니다. 조그만 섬 크기 정도의 큰 함선들도 태풍이 몰아치면 가까운 항구로 피항하는 것이 원칙인 것을 보면 말입니다.

바다는 변화무쌍하여 그 위험을 예측하기가 어렵고, 더욱이 사고를 당하게 되면 생사와 연결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리고 바다 속 곳곳에 암초가 있어 아무리 조심을 해도 위험하고, 심지어는 내가 조심해도 그 넓은 바다에서 배끼리 충돌사고도 일어납니다. 게다가 망망대해를 몇 달씩 항해하는 일은 외롭기 짝이 없는 일이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합니다.

불교에서는 우리가 사는 곳을 사바세계(娑婆世界) 라고 하는데, 이 사바세계란 곳이 마치 험하기가 바다와 같다고 비유하는 것입니다. 참으로 적절한 비유라고 생각됩니다.

나와 모든 중생들이 이 거칠고 험한 세상인 고해의 바다에서 속히 벗어나고자 원하는 것이 <천수경>의 ‘원아조득월고해’의 뜻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많은 중생이라도 고해의 바다에서, 피안(彼岸)의 언덕으로 갈수 있도록 인도하는 크기가 한량없는 배가 있으니, 그 배 이름이 <천수경>의 ‘반야선’인 것입니다.